안녕하세요, 라봉입니다.
오늘은 금융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레버리지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계기는 바로 롭 무어(Rob Moore)의 저서 [레버리지]입니다. 첫 장부터 너무나 강렬한 인상을 받아 남자친구에게 레버리지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도 저처럼 경제 공부, 금융 공부에 완전 빠져 있거든요.
그런데 남자친구가 "레버리지 들어보긴 했는데 아직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하더군요. 저도 대략 어떤 느낌인지는 알겠는데 정확히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고요. 그래서 오늘은 '레버리지' 이 녀석의 정체를 파헤쳐보겠습니다.
레버리지란 무엇인가?
레버리지(Leverage)는 투자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특정 자산을 구매하기 위해 자신의 자본 이외에 빌린 자금(대출)을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수익률을 증대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투자자는 자신의 초기 투자금보다 더 큰 금액의 자산을 제어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더 큰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는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투자 가치가 하락할 경우, 레버리지를 사용한 투자자는 초기 투자금 이상의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레버리지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 금융 레버리지: 투자자가 주식, 부동산 등의 투자에 대출이나 신용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투자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이 금융 레버리지의 한 예입니다.
- 영업 레버리지: 기업이 고정비용의 비율을 높여 변동비용을 낮춤으로써 이익을 증대시키려는 전략입니다. 고정비용(예: 공장 임대료)이 많으면 많을수록 판매량 증가시 이익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 투자 레버리지: 투자자가 파생상품(옵션, 선물 등)이나 마진 거래를 통해 자신의 투자 자본보다 더 큰 포지션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작은 시장 움직임에서도 큰 수익(또는 손실)을 낼 수 있게 해줍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할 때는 시장의 변동성과 대출 비용, 그리고 투자의 잠재적 위험을 면밀히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레버리지를 사용한 투자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즉 시장이 예상과 다르게 움직여 손실이 발생할 경우, 투자자는 빌린 자금을 상환하기 위해 추가 자금을 마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레버리지는 높은 수익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그만큼 높은 위험도 수반한다는 점을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롭 무어의 레버리지
롭 무어(Rob Moore)는 영국의 기업가, 투자자, 스피커, 그리고 저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부동산 투자 분야에서 주로 활동하며, 다수의 부동산 투자 및 비즈니스 관련 책을 집필했습니다. 저자는 'Progressive Property'라는 회사의 공동 설립자로, 이 회사는 부동산 투자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롭 무어는 부동산 투자뿐만 아니라 개인 재정 관리, 부의 창출, 그리고 사업 성장 전략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여러 세미나와 워크샵을 진행하며, 팟캐스트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롭 무어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레버리지(LEVERAGE)]에서는 그를 이렇게 소개합니다.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삼십 대 초반의 백만장자이자 자기 자본은 단 한 푼도 들이지 않고 오백 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는 데 성공한 신화적인 인물’
‘대학 시절에 몇 차례 시도했던 사업이 실패하여 파산까지 했지만, 그 과정에서 레버리지의 원리를 터득하여 이후 3년 만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한 인물’
롭 무어는 사회초년생 시절에 커다란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으나, 부동산 투자와 사업에서의 성공을 통해 그 상황을 극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부자로서 전 세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는 다른 부자들이 하는 것처럼 자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특히 교육과 예술 분야에서 젊은이들을 지원하는 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또 다른 저서로는 [부의 속성], [롭 무어 부와 성공의 기회], [결단 : 자수성가 백만장자들의 압도적 성공 비밀], [확신] 등이 있으며, 이 책들은 주로 시간과 자원을 최적화하여 성공적인 삶과 사업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요약 및 마무리
오늘은 경제 용어 '레버리지', 그리고 이와 같은 제목의 책인 롭 무어의 [레버리지]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젯밤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벌써 절반 이상을 읽었네요. 포스팅을 마무리하는 지금도 빨리 책을 펼치고 싶어 오탈자가 자꾸 발생합니다. [레버리지]는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는 분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레버리지]를 다 읽고 나서 책에 대한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 > 부자가 된 라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봉이의 경제적 독립 프로젝트 <20242028 프로젝트> (2) | 2024.04.02 |
---|---|
월급쟁이부자들 너나위 강의를 결제했다. (0) | 2024.01.27 |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으로(feat. 2026년 1월 27일에 다시 읽기) (0) | 2024.01.27 |
점검 완료 (0) | 2024.01.22 |